비트코인(BitCoin)이란?

비트코인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만들어진 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정부나 화폐 발행기관이 따로 없이 개인대 개인간의 P2P에 의해서 거래가 되는 가상통화입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발행

비트코인이  중앙정부나 발행기관이 따로 있지 않다면 어떻게 발행될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비트코인은 마이닝(Mining)이라고 하는 독특한 방법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바로 노드(Node)라고 하는 이용자들이 복잡한 수학암호를 해독하여 비트코인을 얻게 되는것이죠.

다만 이 비트코인은 무한정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통화량이 한정되어 있어 약 2040년 경이면 발행이 자동으로 종료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마이닝을 우리말로 굳이 번역을 하자면 <채굴>정도로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채굴(마이닝)은 아주 복잡한 수학암호를 풀어야 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발행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어 지속적으로 채굴량이 늘어나고 비트코인 잔존량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암호의 체계가 더욱 복잡해지는 구조라고 알려져 있어 시간이 흐를수록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트코인 사용과 거래 확대

비트코인을 얻는 방법은 위에서 소개해드린 채굴 즉, 마이닝외에도 기존에 발행된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일본의 마운틴곡스나 중국의 BTC 등에서 환전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비트코인  거래소가 있지요.

현재 비트코인은 실제로 현실속에서 비트코인이 통용되고 있으며 점차 확대되는 중입니다. 머지않은 날엔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처럼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비트코인만을 이용해서 여행을 다녀오거나 캐나다에는 비트코인 전용 ATM기가 설치되기도 하였다고 하죠.

 

 

Leave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